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돌돌말아 아삭하고 상큼하게 알토란 레시피

by 파인포레스트 2021. 4. 19.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돌돌 말아 아삭하고 상큼하게 알토란 레시피

 

양배추는 염증을 잡아주고 위건강을 유지하는데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에도 좋다고 하지요. 양배추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통 구입하면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 요리 중 어떤 걸 좋아하시나요? 양배추로 피클을 만들어 먹어보면 아삭하고 상큼한게 별미입니다. 그래서 가끔 만들어 먹는데 평범하게 피클 만드는 방법 말고 좀 더 맛있게 아삭하게 양배추 특유의 냄새까지 잡아주는 레시피를 가져왔습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출처 : MBN 알토란)

 

바로 알토란 임성근 양배추절임 레시피인데요. 양배추의 심지에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살짝만 데쳐주고 양배추 잎 3장을 겹쳐 돌돌 말아 밀폐용기에 담아 절임물 만들어 부어주면 보기에도 좋은 양배추 절임이 완성됩니다. 양배추와 함께 오이, 청양고추, 사과를 함께 넣어 골라먹는 재미까지 있어요. 양배추 손질부터 알맞은 절임물까지 만드는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양배추 절임

 

     양배추절임 재료     

 

  • 양배추 한통(약 2.5kg)
  • 송송 썬 오이 3개
  • 송송 썬 청양고추 8개
  • 씨를 제거한 후 껍질째 나박 썰기한 사과 3개

 

 

     절임물 재료     

 

  • 물 3과 2/3컵(750ml)
  • 설탕 3과 1/3컵(600g)
  • 소금 약 1/2컵
  • 월계수잎 3장
  • 통후추 2큰술
  • 사과식초 3컵(600ml)

 

 

 

 

 

 

 

 

 

 

 

 

     양배추 손질하기 및 데치기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1. 양배추 한 통(약 2.5kg)을 준비해 양배추의 심 주변을 따라 둥글게 칼집을 내줍니다. 

 

 

▶ 양배추를 잘 고르는 방법은 만져보았을 때 많이 딱딱하지 않고 단단함이 느껴지는 정도의 양배추를 골라야 합니다. 너무 딱딱한 양배추는 손질하면서 부서지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절임

 

2. 양배추가 통째로 들어갈 수 있는 냄비에 물을 반 정도 넣고 끓여 심지에 칼집을 낸 양배추를 심지 방향이 물에 잠기도록 넣고 1분간만 그대로 둡니다.

 

3. 1분뒤에 심지가 위로 향하게 뒤집으면 양배추의 겉잎이 한 장씩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그때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잎을 건져서 찬물에 담가주고 다시 뒤집었다가 또다시 뒤집고 떨어진 잎을 꺼내기를 반복합니다.

 

 

▶ 양배추의 줄기부분을 살짝 데치면 잎 부분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 특유의 비린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3. 뜨거운물에서 건져낸 양배추는 잔열에 익지 않도록 찬물에 담가 식혀주고 양배추의 잎맥 부분 중 두꺼운 부분은 식감을 위해 포를 뜨듯이 잘라내줍니다.

 

 

 

 

 

 

 

 

 

 

 

 

     양배추 돌돌 말아 모양내기     

 

양배추 절임

 

4. 손질해 놓은 양배추는 크기가 비슷한 걸 골라 3장을 서로 끝부분만 겹치도록 이어 펼쳐 놓고 잎맥 부분을 잘라 김밥 속을 넣듯이 양배추 잎 위에 올려주고 나머지 잎으로 김밥 말듯이 말아 줍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5. 말아놓은 양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 한쪽에만 자른 양배추를 세워서 차곡차곡 넣어 줍니다.

 

 

 

 

 

 

양배추 절임

 

6. 밀폐용기의 빈 곳에 송송 썬 오이 3개와, 송송 썬 청양고추 8개를 넣어 줍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7. 씨를 제거한 후 껍질째 나박 썰기한 사과 3개를 넣습니다. 양배추 절임에 사과를 넣으면 자연스러운 상큼함과 은은한 단맛을 내주고 양배추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절임물 만들기     

 

양배추 절임

 

7. 먼저 냄비에 물 3과 2/3컵(750ml)을 넣습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8. 이어서 설탕 3과 1/3컵(600g)을 넣고 소금 약 1/2컵을 넣습니다.

 

 

 

 

 

 

양배추 절임

 

9. 불에 올려 센 불로 켜고 월계수 잎 3장과 통후추 2큰술을 넣어 줍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10. 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끓기 시작하고 3분간만 더 끓여 줍니다.

 

 

▶ 절임물을 끓여서 사용하면 양배추가 쉽게 무르지 않으면서 식감은 부드러워집니다. 뜨거운 채로 부어 주면 숙성기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절임

 

11. 3분간 끓인 절임물은 면포에 거른 후에 사과식초 3컵(600ml)을 바로 넣어 줍니다. 식초를 바로 넣음으로써 절임물의 온도를 내려주었으니 절임물을 양배추에 바로 부어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12. 완성한 절임물은 식히지 않고 바로 밀폐용기에 부어 줍니다. 그러면 바로도 먹으 수 있을정도로 숙성시간을 단축해 줍니다. 실온에 두었다가 절임물이 식으면 냉장실에 넣어 보관합니다.

 

 

 

 

 

 

양배추 절임

 

양배추를 돌돌 말아 만들어 한정식 한상에나 나올법한 모양새가 되었습니다. 절임을 만들 때 부재료로 사과를 넣으면 상큼한맛도 내주지만 양배추 특유의 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절임의 새콤한 맛을 위해서는 절임물을 끓인 후에 식초를 넣어주는 팁도 잊지 않고 챙겨주면 맛있는 양배추 절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배추 절임 만드는 법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