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자료준비가 필수입니다. 이런 복잡한 자료준비를 국세청에서 한 번에 조회하고 다운로드하거나 출력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자들이 세금 신고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것,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 필요한 준비물 및 조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으으며 근로소득이 있어야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부양가족의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소득 정보도 함께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1.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것들이 준비되고 조건이 맞는다면 이제 국세청에 접속합니다.
2. 홈텍스에 접속 후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3. 메뉴에서 연말정산 간소화를 선택합니다.
4. 귀속 연도를 2024년으로 설정하고 필요한 공제 항목에 대한 자료를 조회합니다.
5. 조회한 자료는 출력을 하거나 한 번에 내려받기를 선택하여 모든 자료를 PDF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제 항목은?
1. 본인 및 부양가족의 의료비 지출내역
2. 자녀의 교육비나 본인의 교육비 지출내역
3. 생명보험이나 건강보험 등의 보험료 납입 내역
4. 주택담보대출 이자 지출내역 (임대료 공제나 일부 해외지출 관련서류는 제공되지 않음)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주의할 점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부양가족의 소득 및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가족의 동의가 필수입니다. 동의 없이 정보를 조회하거나 공제를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부양가족의 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관계)를 입력하고 동의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부양가족의 소득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하고 동의서 작성 시에는 가족의 서명을 함께 받아야 합니다.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부모의 인증서로 인증이 필요합니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자들이 세금 신고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위에 기술한 필요한 준비내용들을 갖추고 공제 항목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13월의 월급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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