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도토리묵 만드는법 도토리가루와 물의 황금비율과 부드럽게 만들기 꿀팁

by 파인포레스트 2021. 6. 19.

 

 

 

 

 

 

[알토란]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가루와 물의 황금비율과 부드럽게 만드는 꿀팁

 

오늘따라 탱글한 도토리묵이 먹고 싶은데, 작년에 지인에게서 받아놓은 냉동실의 도토리가루가 생각났습니다. 탱글 하게 찰지게 만들어서 도토리묵무침을 해놓으면 입맛도 돌고 많이 먹어도 부담이 없어 좋습니다. 탱글한 식감이 제대로 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검색하다 보니 알토란에서 알려준 레시피가 딱 좋았습니다. 지인들에게 물어도 방법이 가지가지라 어떤 방법이 좋은지 몰랐는데 알토란 레시피로 도토리묵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도토리묵

 

도토리가루 1컵에 물 6컵을 넣고 가루를 잘 풀어준후에 체에 한번 걸러서 반죽을 더욱 부드럽게 해 주고 두꺼운 냄비에 넣고 한쪽 방향으로 저어가며 약 15분간 끓여줍니다. 중간에 소금과 들기름을 넣어 주면 고소하고 탱글한 묵이 완성됩니다. 식힐 때는 밀폐용기에 들기름을 발라 끓인 묵을 부어주고 윗면에 물을 발라 식혀 냉장실에서 굳혀주면 완성되는 레시피입니다. 도토리묵 한번 만들었다가 가루가 씹혀 실패한 경험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성공이네요. 자세한 레시피 시작해보겠습니다.

 

 

 

 

 

 

알토란 도토리묵(출처 : MBN 알토란)

 

     도토리묵 재료     

  • 도토리가루 1컵(120g)
  • 물 6컵(1.2L)
  • 소금 반큰술
  • 들기름 2큰술
  • 밀폐용기

 

 

 

 

 

 

 

 

 

 

 

 

 

     도토리가루와 물 비율(1:6)대로 섞어주기     

 

 

1. 볼에 도토리묵 가루 약 1컵(약 120g)찬물 6컵(1.2L)을 넣고 잘 섞는다. 

 

▶ 도토리묵 완성 후에 단단한 식감을 원한다면 도토리가루와 물을 1:5의 비율로 넣으면 됩니다. 부드럽고 찰진 식감은 1:6 비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꼭 찬물을 사용합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면 가루가 뭉치고 잘 풀어지지 않습니다

 

 

 

 

 

 

도토리묵 만드는법

 

3. 물과 1:6 비율로 섞어놓은 도토리묵 반죽을 체에 한번 내려 줍니다.

 

▶ 체에 걸러주면 가루가 더 곱게 잘 풀리려 식감을 좋게 해 주고 덩어리가 없고 기포가 생기는 것도 방지합니다.

 

 

 

 

 

 

 

 

 

 

 

 

 

     두꺼운 냄비에 도토리 반죽 끓이기     

 

도토리묵 만들기

 

4. 두꺼운 냄비를 준비해 도토리 반죽을 넣고 센 불로 켠 후 한 방향으로만 계속 저어가며 끓입니다. 

 

▶도토리묵을 만들 때 얇은 냄비를 사용하면 묵이 눌어붙거나 탈 확률이 높아 실패할 수 있으니 두꺼운 냄비에 은근하게 골고루 익혀 줍니다.

 

▶ 도토리묵을 저을 때는 한 방향으로만 저어주어야 기포가 생기지 않는 것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도토리묵 만드는법

 

5. 저어가며 끓이다가 8분 정도 되면 소금 반 큰 술을 넣어 다시 저어 줍니다.

 

 

 

 

 

 

도토리묵 만들기

 

6. 이어서 들기름 2큰술도 소금과 함께 넣어 주고 계속 저어 주며 8분 정도 더 끓입니다. 끓이는 시간은 총 1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 도토리묵에 들기름을 넣어주면 떫은맛이 사라지고 한층 더 고소한 맛이 살아납니다. 

 

▶ 그리고 반죽의 농도는 약간 묽은 듯해야 굳히는 속도는 더디지만 굳혔을 때 부드러운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 굳히기     

 

도토리묵 만드는법

 

7. 밀폐용기를 준비해 들기름을 바른 뒤 끓인 도토리묵 반죽을 부어 줍니다.

 

 

 

 

 

 

도토리묵 만들기

 

8. 다 담은 후에 용기를 들고 바닥에 4~5번 정도 탁탁 쳐주어서 기포를 빼주고 윗면은 평평하게 정리해 줍니다.

 

 

 

 

 

 

도토리묵 만드는법

 

9. 그리고 윗면에 물을 살짝 뿌려서 윗면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막을 만들어 준후 상온에서 식힌 후에 냉장실에 넣어 굳혀 주면 완성입니다. 

 

 

 

 

 

 

알토란 도토리묵

 

완성된 도토리묵은 양념장을 찍어먹어도 좋고 상추와 야채 등을 넣고 무침을 해도 좋습니다. 묵밥도 맛있고요. 찰랑찰랑 찰진 도토리묵 만들기 몇 가지 팁만 알려 어렵지 않더라고요. 한번 실패했다가 다시는 안 만들 생각이었는데 쉬운 레시피를 만나 다시 도전해보았네요. 알토란 레피로는 실패 없이 만들 수 있으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댓글